연관 사이트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고려개혁신학연구원


개혁주의 청교도 신앙에 입각한 목회자 양성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디모데후서 3:14-15).

설립이념

고려개혁신학연구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성경의 절대적 권위에 순종하는 평신도 지도자들과 목회자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1989년 3월 20일 서울성경대학 및 신학교(Seoul Bible College & Seminary)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설립 취지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교육에 역점을 두면서 신학 연구와 목회 훈련을 철저히 시키는데 주력해왔다.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개혁) 총회의 요청에 따라 서울성경대학 및 신학교는 고려개혁 총회의 목회자 양성 기관이 되었으며, 서울고려신학교로 교명을 바꾸게 되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총회 직영신학교로 되면서 초대 이사장에 고성식 목사, 원장에 설립자인 송용조 박사가 취임하게 되었다. 이후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총회와 인준관계를 맺고 교명을 다시 고려개혁신학연구원으로 바꾸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고려개혁신학연구원은 1946년 일제 치하의 신사참배 강요를 거부하고 투옥된 후, 수년간 옥고를 치르면서도 신앙의 정절을 지킨 목사님들(한상동, 주남선 목사 등)이 주축이 되어 부산에서 개교한 고려신학교의 설립이념을 계승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 교회의 현실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자유주의, 인간의 경험에 의존하는 불건전한 신비주의, 외형적이고 물량적 성공만을 지향하는 세속적 실용주의로 크게 혼란하다. 교회에 대한 사회의 비판의 소리가 점점 높아가고 있으며, 전도는 점점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 상대주의, 종교다원주의라는 배교적 사상이 풍미하고 있다.

이에 본원은 고려파의 청교도적 개혁신학 전통을 따라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절대적 권위에 순종하는 교회의 사역자들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본원은 개혁주의와 청교도 전통인 바른 예배와 주일성수와 교리교육과 가정예배와 개인경건의 회복과 실천에 주력하고 있다.

고려개혁신학연구원은 교단 정신에 부응하여 교단의 목회자 양성에 충실하면서,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의 개혁주의 전통의 교회 및 신학교와 연합하여 이 땅에 은혜의 왕국이 흥왕케 되도록 수종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신앙고백

본원은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총회와 인준관계에 있는 신학교로 개혁주의와 청교도 신앙노선을 지향한다.

본원은 고대 교회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였던 세 문서, 곧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과 아타나시우스신경을 보편 교회의 교리 표준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물론이고, 웨스트민스터 교리 표준이라고 불리는 세 문서, 곧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교리 표준으로 받아들이는 동시에, 소위 “하나 되는 세 고백서”로 불리는 개혁교회의 세 문서, 곧 벨직 신앙고백,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신경을 교리 표준문서로 함께 귀하게 받아들인다.

본원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이 정한 교회정치, 권징조례, 예배지침에 따라 목회하도록 가르쳐 예배, 양육, 전도 및 봉사의 사명을 수행할 목회자를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사말

신학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새삼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교회가 바로 서느냐 서지 못하느냐는 신학교가 어떤 교역자를 배출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있기 전에 신학교육이 있었고, 바른 신학 교육이 있는 곳에서 교회가 영적으로 발전성장해 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고려개혁신학연구원(Korea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은 청교도적 개혁신앙의 전통을 따라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절대적 권위에 순종하고, 성도를 양성하며, 만민전도의 사명을 감당할 목회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신학교육 기관입니다.

이러한 설립 취지에 따라 본원은 본회자 후보생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근실하고도 순전하게 가르치고 설교하도록 양성하고, 장로교회의 정치원리와 교리표준과 예배지침에 따라 목회할 수 있도록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와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목회자 자신이 자신의 경건을 유지하고 성장하도록 매일 시간을 정해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기도하고, 경건한 서적을 읽고 자신을 성찰함으로 날마다 새로운 회개와 순종의 열매를 맺도록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본원에서 종교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의 신앙유산을 배워 근실히 사용하여 바른 교회를 세워가는 목회자가 되기를 원하는 분들의 입학을 환영합니다. 본원이 이러한 목적을 성실히 이뤄갈 수 있도록 많은 기도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명예원장 선교학박사(D. Miss.) 송용조


ㆍ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1길
ㆍ주소 : 73-18(사직동 304-43)
ㆍ전화 : (02) 738-9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