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표준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벨직 신앙고백


벨직 신앙고백은 위대한 종교개혁의 세기였던 16세기에 하나님께서 벨기에 땅에 세워주셨던 종교개혁자 귀도 드 브레에 의해 작성된 신앙고백서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도르트신경과 함께 도르트 회의에서 공인되어 지금까지도 “하나 되는 세 고백서”(Three Forms of Unity)로 불리며 개혁교회의 교리 표준문서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귀한 신앙고백서입니다.

16~17세기에 많은 신앙고백서들과 요리문답서들이 작성되었지만, 그중에서도 벨직 신앙고백은 특별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벨직 신앙고백은 종교개혁의 불길이 한참 일던 16세기 유럽의 한복판에서 박해 아래 있던 교회와 성도들을 위로하시고 붙들어주시기 위하여 성령 하나님께서 주신 놀라운 선물과도 같은 신앙고백서입니다. 귀도 드 브레는 목숨을 내놓고 이 신앙고백서를 작성했고 또 그것을 박해 받는 교회를 위하여 천명하였습니다. 이 신앙고백서를 통해서 수많은 교회들이 유익을 받아왔는데, 순교자의 피는 교회의 씨앗이라고 했던 터툴리안의 말을 입증이라도 하듯, 벨직 신앙고백은 귀도 드 브레의 순교 이후에 오히려 더 힘을 떨쳤고 지금까지도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벨직 신앙고백은 개혁교회의 소중한 유산임에 틀림없습니다. 벨직 신앙고백은 성경의 가르침, 곧 신학과 복음의 대요(大要)를 탁월하게 요약하는 신앙고백서입니다. 벨직 신앙고백에는 신학과 성경 사이의 불필요한 간극이 없습니다. 벨직 신앙고백은 수많은 성경을 자구 그대로 인용하거나 간접적으로 인용하며 암시하는 매우 성경적인 신앙고백서이면서도, 첨예한 교리와 신학의 내용을 끊임없이 제공하는 매우 신학적인 신앙고백서이고, 교회사에 나타났던 수많은 시행착오들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경종을 울려주는 매우 실천적인 신앙고백서입니다. 벨직 신앙고백서는 성경에서 모든 근거를 찾으며, 교리적으로 적확하고, 역사적으로 해박하며, 실천적으로 적실합니다.

우리 모두는 오직 단일하고 영적인 존재이신 한 분 하나님, 곧 영원하고 불가해하며 보이지 않고 불변하며 무한하고 전능하며 완전히 지혜롭고 공의로우며 선하고 모든 선이 흘러나오는 원천이신 하나님이 계신 것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합니다.

설교말씀듣기 설교말씀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