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회복과 갱신


교회의 가장 큰 사명 중 하나는 성경에 입각한 바른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중요하게 보십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주일이면 모여서 하나님 앞에 예배를 드립니다. 교파와 교회에 따라 예배의 형태와 순서에 차이가 있으나, 예배의 기본적인 요소는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교회 안에 세상이 침투해 들어오면서 예배의 변질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배 전통들을 편의에 따라 원칙 없이 적당히 배합한다든가,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고 무분별하게 비성경적인 요소를 예배의식에 도입하는 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예배의 본질이 회복되어야

예배의 본질은 항상 지켜져야 합니다. 교회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은 예배의 타락입니다. 예배의 본질이 상실된 예배는 일종의 우상숭배입니다. 그리고 예배의 타락은 예배자의 타락을 가져옵니다. 예배는 예배자의 인격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에 대한 계명들은(1-4계명) 모두 예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에 미신적이며 우상숭배적인 요소가 끼어들게 되면 그것처럼 치명적인 것은 없습니다. 오늘날 교회에서 드려지는 예배는 많은 사람들을 교회로 끌어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예배의 근본 목적은 잊고, 교회 성장이라는 목적에만 치중한 예배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교회 성장을 위해 예배를 변질시킬 것이 아니라, 예배의 본질을 회복함으로써 교회의 참된 성장을 도모해야 합니다.

"예배자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하는가? 즐겨야 하는가?" 이 둘은 불가분리의 관련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는 것은 그를 영화롭게 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예배자에게는 큰 즐거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위로 받으며, 치료받고, 즐거워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것이 예배의 목적이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이것은 예배에 있어서 하나의 부산물일 수는 있어도, 예배의 진정한 목적은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려는 분위기보다는, 하나님께 무엇을 얻으려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즐기려는 정신이 예배자들에게 너무 팽배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예배가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는지 반성해 보아야 합니다. 예배가 과연 성경적이고 바른 예배인지 늘 반성하고 개혁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는 자기에게 좋아 보이는 방식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예배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예배

첫째로,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우리에게 편하고 좋은 대로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의 방식대로 예배해야 합니다. 삶에서나 예배에서나 유일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예배 가운데 있는 비성경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고, 우리의 예배가 말씀에 기초한, 순결한 예배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둘째로, 참된 예배는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하여 진정한 감사와 찬양,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에 있습니다. 셋째로, 참된 예배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엎드릴 때마다 우리 죄를 위하여 희생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에 감사하며 겸손함으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진정한 예배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를 바라보며, 그를 힘입어 예배하는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입니다. 모든 예배는 그리스도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힘입고 그리스도를 통해서 예배하는 것이고 그리스도를 예배하는 것입니다.


성경적 예배를 회복합시다

성경적 예배를 회복합시다. 교회 역사상 오늘날처럼 예배하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인 적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영적인 측면에서 오늘날처럼 예배가 변질된 때도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예배로 통하고 있는 것들 가운데는 실상은 예배가 아닌 것들이 많습니다. 교회 형태와 전통에 맞지 않는 예배 스타일을 무분별하게 도입함으로써 예배의 본질에서 벗어나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의 예배가 하나님께서 참으로 기뻐 받으실 수 있는 진정한 예배인지 깊이 성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예배는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이 기뻐 받으실 수 있는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받기 원하시는 진정한 예배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한 활동입니다. 그러나 모든 교회는 성경적 예배를 회복하고 지키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올바로 예배하는 참된 예배를 찾으십니다.